-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 1영유아 보육 2025. 4. 28. 00:13
1. 보육교사와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
일반적으로 보육교사 역할에 관한 논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Saracho의 역할 유형이라 할 수 있다. Saracho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다섯 가지, ① 교육과정 설계자의 역할 ② 일과 활동 계획 및 수행자의 역할③ 상담 · 조언자의 역할 ④ 연구자의 역할 ⑤ 행정업무 및 관리자의 역할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국내 학자들은 ① 영유아의 신체적 건강과 안전을 위한 양육자 역할 ② 영유아 보육 활동의 계획과 지도하는 촉진자 ③ 학습 환경의 조성하는 환경 조성자 ④ 영유아 생활지도 및 평가를 위한 교수자의 역할 ⑤ 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류자 ⑥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자 ⑦ 효과적인 보육 활동을 위한 의사결정자 역할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영아 보육교사는 먼저 영아 발달의 특성인 영아는 독특하고, 열정적인 학습자이자 사회적 존재이며, 특별히 취약한 존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대체로 교수 - 학습 상황에서의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은 ① 관계 형성자의 역할 ② 자기 통제력 형성 지원자의 역할 ③ 반응자의 역할 ④ 학습 안내자의 역할 ⑤ 평가자의 역할 등을 담당해야 한다.
따라서 영아 보육교사 역할은 Saracho가 제시한 보육교사의 역할보다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하며, 순간마다 신속한 결정을 해야 하고, 일반적인 학문에서 접할 수 없는 다양한 고지식성이 필요한데도, 영아보육교사 역할에 대해서 사회적인식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실천적 현장에서 좀더 다른 시각에서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을 다루어 보아야 할 것이다.
2. 발달에 따른 영아 교사의 역할
일반적으로 보육 현장에서 영아를 담당하는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은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보다 더 유능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영아는 유아보다 성인에 대한 의존 정도가 높고, 모방을 통해 학습되기 때문에 성실성과 도덕성이 다른 직업보다 높아야 한다.
영아 개개인에 대한 영아 보육교사의 민감한 반응으로 양육과 교육을 해야 함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영아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영아기의 발달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발달에 대한 영아 교사의 역할'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신체운동 발달과 영아 교사
영아는 자기 몸을 움직이거나 신체를 이용해서 이동하거나 사물을 잡거나 장난감을 조작하거나 놀이하면서 신체를 인식하게 되고 조절이 가능해진다. 영아는 이러한 이동 능력과 각 신체 기관과의 협응력 발달을 통해 신체 발육과 안전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영아 보육교사들은 영아를 위해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신체활동과 일상생활을 지도하여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영아가 혼자서 포크를 잡거나 옷을 벗고 입거나 배변 훈련 등을 통해 자조 기술을 발달시킨다.
표준보육 과정에 따르면, 신체운동 영역에서 영아의 감각, 신체 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 등을 기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아들은 자신의 기본 감각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기 신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르기 위해 대 · 소근육을 사용하고, 걷기 등의 능력을 기를 수 있게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신체운동 발달을 위한 영아 교사의 역할>
- 보육실에서 대 · 소근육 기구, 장난감 등이 균형 있게 배치되도록 조성하기
- 영아가 자유롭게 움직이고 이동할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하기
- 영아용 실내 놀이터에서 하루 30분 정도 놀이하기
-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고 격려, 도움주기
- 영아와 교사가 스킨십을 자주 하는 신체운동 놀이하기
- 영아의 몸을 자주 마사지해 주기
- 영아 수준이 맞은 운동기구로 개별 지도하기
- 영아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기
- 기술보다는 자유로운 움직임을 장려하기
2) 정서발달과 영아 교사
영아는 태어나자마자 울음으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한다. 신생아기의 정서는 세분되어 있지 않지만 성장과 경험을 통해 학습되면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언어와 함께 표현능력이 조금씩 발달하게 된다. 영아의 정서는 일관성이 없어 잘 놀다가도 싸우고 그러다가 금방 웃는 등 잦은 정서 변화를 나타낸다. 영아의 정서적 안정을 주기 위해 아름다운 음악을 자주 들려주거나 실외 또는 실내 보육환경을 아름답고 차분하게 구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영아들은 심리적으로 구석진 곳, 박스 속 등 혼자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특별히 마련해 주는 것이 영아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 영아가 고집을 피우거나 울면서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에는 화내거나 체벌하기보다는 대안 행동을 제시하여, 영아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표준보육 과정에 따르면, 영아의 정서발달은 다양한 영역에서 서로 연계되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는데, 특히 예술 경험영역에서 자기 신체와 감각자극에 호기심을 보이며, 소리나 간단한 노래를 즐겨 듣고 점차 소리나 몸 움직임 등의 복잡한 반응을 즐기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흥미롭게 탐색하며, 간단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 자발적인 미술 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하고, 모방이나 상상 놀이 등으로 표현하게 도와주고, 주변의 환경과 자연 및 다양한 표현에서 예술적 요소를 관심 있게 보고 즐기도록 한다.
<정서발달을 위한 영아 교사의 역할>
- 영아와 자주 눈을 마주치면서 대화하기
- 지시나 강요하는 말투보다는 부드러운 목소리와 표정으로 대하기
- 영아를 안아주거나 손을 잡아주는 등의 스킨십을 자주 하기
- 영아가 능동적으로 활동하도록 돕기
- 영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이를 느끼도록 표현하기
- 영아가 필요로 하는 요구를 잘 들어주기
- 보육실 내부를 집처럼 따뜻하고 안락한 분위기로 조성하기
- 클래식 음악이나 아름다운 그림 등으로 감성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 영아가 정서를 인식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돕기
- 교사가 솔직한 정서를 표현하는 말과 표정 짓기
'영유아 보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 보육교사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 (0) 2025.04.29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 2 (0) 2025.04.28 영아 보육의 이해 (0) 2025.04.26 영아기 감각 및 지각 발달 (0) 2025.04.25 인지 발달 (0) 2025.04.24 언어 발달 (0) 2025.04.23 영아의 사회 · 정서 발달 2 (0) 2025.04.22 영아의 사회 · 정서 발달 1 (0) 2025.04.21